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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1.01.25 IT 기업의 서바이벌 3단계 1
  2. 2011.01.19 GTD 정리 - 1 2
카테고리 없음2011. 1. 25. 18:13
Level 1 - 돈~
Level 2 - 기술
Level 3 - 사람


작년 말에 주말개념 상실, 출퇴근 개념 상실, 주야간 개념 상실, 수면 및 식사개념까지 상실하고 
미친듯이 한달정도 일하고 났더니,(다행스럽게도 일은 잘 끝났음)

대체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지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을 해보게 되었다. 대체 왜......

일단 개인에 대한 고찰도 필요하겠지만, 현 시점에서는 개인이 속한 조직환경이 더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되어
본인이 생각하는 조직환경의 Level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생각해봤다.


Level 1 - 돈
   - 일단 자본주의 시스템이기때문에, 모든 것을 떠나서 지속적으로 돈을 벌 수 없으면 무조건 망하게 된다.
   - 기술도 없고 사람도 크지 않지만 용케 망하지 않는 회사들도 많은데, 일단 욕할 회사와 사장이 있는게 어디인가?
   - 아무리 기술있고 사람이 있어도 월급이 안나가면 답이 없다. 사장이 사람은 좋은데 회사가 망하면?
      또, 기술개발 하다가 회사 망하면 그것도 답 안나오는 얘기이다.


Level 2 - 기술
   - 일단 돈이 돌고 있다는 전제하에, 기술이 없으면 어느 순간부터 성장이 불가능해진다.
   - 기술로 돈을 벌 것인가? 사람을 노가다로 소모해서 돈을 벌 것인가?
   - 기술로 돈을 번 다는 것은, 인건비 노가다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연속적인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한다.
   - 즉, 기술이 없으면 매번 다른일로 노가다를 하니 항상 시간이 없게 되고, 시간이 없으니 또 기술확보를 못 하고,
     기술이 없으니, 또 노가다를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 기술로 비즈니스를 하는 선순환의 경우, 그 반대로 노가다가 아닌 기술베이스로 움직이니 시간확보가 가능하고,
      또 시간확보를 함으로써 기술을 확장하고, 그 기술을 바탕으로 다음 비즈니스를 진행하게 된다.
   - 결국 기술기반이 제대로 확보가 되지 않는 비즈니스는 연속성을 확보할 수 없으며 일정 규모 이상을 뛰어넘을 수 없다.


Level 3 - 사람
   - IT기업에서 돈을 벌고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공장설비가 아닌 사람이다.
   - 사람이 다 떠나면 누가 돈을 벌고 누가 기술을 개발/확장 하겠는가?
   - 사람은 이성과 감성을 다 갖춘 복합적인 존재로써 보통 조직을 떠나는 경우, 이성적인 업무 문제보다는
      사람 사이의 트러블이나 개인이 회사에게 어떤 존재로 대접 받았는가에 대한 스스로의 감정문제의 경우가 더 많다.
   - 대접받고 싶은대로 대접하라는 황금률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 사람이 제대로 존재하지 않는 조직에 돈과 기술이 있더라도, 딱 거기까지이며 그 수준이상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돈과 기술이 사람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돈과 기술을 부리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
  
     (사람이 살만한 조건 세가지는 따로 한번 정리할 예정)


돈과 기술 위에서, 사람이 살만한 조직은 어디에 꼭꼭 숨어있을까?

직접 만들어야 하나? ㅎㅎ
Posted by 먹고사니
생산성2011. 1. 19. 17:21
1. GTD의 포인트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최대한의 효과성을 발휘하는 데 있다.


2. 인간의 정신에너지가 일정 용량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머리속에 Things Done되지 않는 stuff 들이 가득하면,
    가용 공간이 줄어들게 되어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고, 모든 stuff들을 Getting Things Done시키자는 것이다.


3. 일단 stuff들이 getting things done 되어 머리속에서 off 되지 않는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stuff 상태로는 공간만 차지하고 done 되지 않는다
    - stuff를 done 상태로 만들기 위해서, 해당 stuff를 분석해야 한다


4. 그렇다면, stuff들은 어떻게 제거해야하는 것일까?

    - 모든 stuff는 inbox로 들어온다. 그리고 inbox에서 하나씩 꺼내면서(개념적으로) 아래 프로세스를 밟는다.
    - 그리고 한번 inbox에서 꺼낸 stuff는 반드시 다시 inbox에 넣어서는 안된다.

    - 해야할 일이고 2분이내에 할 수 있는 일이라면 -> 그냥 해버리고 지운다
    - 그렇지 않다면, 적절한 시점과 상황에서 실행한다 (Next Action / Calendar / Waiting For)
    - 내가 할 일이 아니면 위임하고 기다린다 (위임/대기)
    - 한번에 끝나는 일이 아니라 여러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 별도로 관리한다 (프로젝트)
    - 일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라면 참조자료로 따로 관리한다 (레퍼런스)
    - 이도 저도 아니면 과감히 버린다


5. 위와 같은 흐름을 거쳐서 머리속에 들어오는 stuff를 분류하고, 분류한 결과를 신뢰성 있는 외부 저장소에 저장한다.


6. 저장한 내용을 근거로 적절한 시점과 상황에서 하나씩 해결해 나간다.


7. 인간의 뇌는 평균적으로 기억하는 용도보다는 판단하는 용도로 구성되기 때문에, 믿을 만한 외부 저장소의 힘을 빌려서,
    뇌의 가용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효과적/효율적인 판단을 내리는데 사용한다.


8. 주간 리뷰를 통하여,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필요없어진 항목을 삭제한다.


9.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정신에너지의 가용량을 최대한 확보하고 확보한 에너지를 성과로 전환하는데
    집중시킬 수 있게 된다.


10. 결국 inbox가 비어있고 각종 관리 리스트가 신뢰할 만한 저장소에 존재하는 경우,
    내가 모르고 있는 일은 없기 때문에, 상황이나 컨디션에 따라 각 관리 리스트를 참조하여 thing을 done시키거나
    아니면 그냥 놀고 있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게 된다.


11. TopDown방식과 비교했을 때 (비전부터 설정) GTD의 강점은 다음 비유가 잘 표현한다.

    - 비행기 활주로 : 매일 매일의 업무
    - 10000ft 상공 : 한번에 끝나지 않는 프로젝트
    - 20000ft 상공 : 현재 업무 책임범위
    - 30000ft - 50000+ ft 상공 : 연간, 3~5년간, 인생비전

    - 비행기가 이륙도 못하고 있는데, 인생비전을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수정 - 2011.1.20 - 4번 항목 분류 삽입
Posted by 먹고사니